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부활의 첫 열매

말씀하시는 성령

by James S. S. Jung 2025. 4. 17. 22:38

본문

부활의 첫 열매 (고전 15:20~34)


1.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신 그리스도

  "20 그러나 이제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사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도다, 21 사망이 한 사람으로 말미암았으니 죽은 자의 부활도 한 사람으로 말미암는도다, 22 아담 안에서 모든 사람이 죽은 것 같이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이 삶을 얻으리라, 23 그러나 각각 자기 차례대로 되리니 먼저는 첫 열매인 그리스도요 다음에는 그가 강림하실 때에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요, 24 그 후에는 마지막이니 그가 모든 통치와 모든 권세와 능력을 멸하시고 나라를 아버지 하나님께 바칠 때라"

예수께서는 십자가 달려 죽임을 당하신 후 3일 만에 부활하셨습니다.
이는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신 것입니다.
사망이 아담으로부터 세상에 왔듯이 부활 역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주어졌습니다.
아담 안에서 모든 인간이 죽은 것처럼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이 새 생명을 얻게 되었습니다.
부활에는 순서가 있습니다. 첫째 부활은 첫 열매가 되신 그리스도이시며, 둘째 부활은 그리스도께서 강림하실 때에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입니다. 그 후에는 마지막이며, 그리스도께서 모든 통치와 모든 권세와 능력을 멸하시고 나라를 아버지 하나님께 바칠 때입니다.
영생의 부활이 있듯이 사망의 부활도 있을 것입니다.


2. 만왕의 왕이신 그리스도

  "25 그가 모든 원수를 그 발아래에 둘 때까지 반드시 왕 노릇 하시리니, 26 맨 나중에 멸망받을 원수는 사망이니라, 27 만물을 그의 발아래에 두셨다 하셨으니 만물을 아래에 둔다 말씀하실 때에 만물을 그의 아래에 두신 이가 그중에 들지 아니한 것이 분명하도다, 28 만물을 그에게 복종하게 하실 때에는 아들 자신도 그때에 만물을 자기에게 복종하게 하신 이에게 복종하게 되리니 이는 하나님이 만유의 주로서 만유 안에 계시려 하심이라"

그리스도께서 음부의 권세를 물리치시고 만왕의 왕이 되셨습니다.
세상 끝에 멸망받을 원수는 사망에 처하게 될 것입니다.
아버지 하나님께서는 아들이신 그리스도의 발아래 만물을 두셨습니다.
만물이 그리스도께 복종하게 하실 때에는 아들 자신도 만물을 자기에게 복종하게 하신 아버지께 복종하게 될 것입니다.
이는 아버지 하나님이 만유의 주로서 만유 안에 계시려 하시기 때문입니다.


3. 죄를 짓지 말고 깨어 의를 행하라

  "29 만일 죽은 자들이 도무지 다시 살아나지 못하면 죽은 자들을 위하여 세례를 받는 자들이 무엇을 하겠느냐 어찌하여 그들을 위하여 세례를 받느냐, 30 또 어찌하여 우리가 언제나 위험을 무릅쓰리요, 31 형제들아 내가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서 가진 바 너희에 대한 나의 자랑을 두고 단언하노니 나는 날마다 죽노라, 32 내가 사람의 방법으로 에베소에서 맹수와 더불어 싸웠다면 내게 무슨 유익이 있으리요 죽은 자가 다시 살아나지 못한다면 내일 죽을 터이니 먹고 마시자 하리라, 33 속지 말라 악한 동무들은 선한 행실을 더럽히나니, 34 깨어 의를 행하고 죄를 짓지 말라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자가 있기로 내가 너희를 부끄럽게 하기 위하여 말하노라"

만일 죽은 사람이 다시 살아나지 못한다면 죽은 자들을 위하여 세례를 받는 자들이 무엇을 하겠느냐? 묻고 있습니다.
어찌하여 그들을 위하여 세례를 받느냐?
또 어찌하여 우리가 언제나 위험을 무릅쓰리오?라고 묻고 있습니다.
형제들아 내가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서 가진 바 너희에 대한 나의 자랑을 두고 단언한다고 했습니다.
나는 날마다 죽노라!
내가 사람의 방법으로 에베소에서 맹수와 더불어 싸웠다면 내가 무슨 유익이 있겠는가?
죽은 자가 다시 살아나지 못한다면 내일 죽을 터이니 먹고 마시자 하리라.
속지 말라 악한 동무들은 선한 행실을 더럽히고 있다고 했습니다.
깨어 의를 행하고 죄를 짓지 말라 당부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자가 있기에 내가 너희를 부끄럽게 하기 위하여 말한다고 바울은 증거하고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