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복음의 비밀을 가진 자의 열정 (골 1:24~29)

신구약성서연구/바울서신 -옥중서신

by James S. S. Jung 2009. 4. 7. 23:25

본문

복음의 비밀을 가진 자의 열정 (골 1:24~29)


  바울이 하나님의 비밀을 안 이후 그가 했던 일은 무엇인가? 이 비밀은 무엇이며, 이 비밀이 바울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우리는 이 비밀을 가진 바울이 행한 일과 그의 증거를 통하여 분명하게 알 수 있게 된다.
 

1. 복음을 위해 고난 받는 바울

1) 괴로움을 기쁘게 여김

  바울은 복음을 위해 그가 겪었던 괴로움을 기쁘게 여겼다. 그가 기쁘게 여길 수 있었던 것은 복음을 위해 자기를 택하신 하나님의 종이었던 확신과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죽음과 부활에 대한 확고한 신앙이 있었기 때문이다.
 
2) 그리스도의 남은 고난을 교회를 위해 자기 육체에 채움

  그는 그리스도께서 남기고 가셨던 그 고난의 의미를 알고 교회를 위해서 자신의 생명을 받쳤던 종이었다. 그는 육체의 고난을 당하면서도 자신의 육체에 가해지는 고난을 기쁘게 여겼다.
 
3) 하나님의 말씀을 이루려고 교회의 일군이 됨

  그는 하나님이 말씀하셨던 것을 기억하고 있다.
  그는 유대인으로 성장하면서 구약의 말씀을 알고 있었으며 그가 알고 있었던 구약의 예언이 성취된 사실을 다메섹 도상에서 부활하신 그리스도를 만남으로써 확신하게 되었으며, 그가 만났던 예수께서 곧 구약에 예언되었던 메시아였다는 사실을 그는 곧 이해할 수 있었으며,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이 곧 그가 메시아이심을 확증한 사건이었음을 인식하게 되었다.
  그리스도는 인류의 대속자로 또한 심판자로 기름 부어 세우신 하나님의 아들임을 알게 된 것이다.
 

2. 복음의 비밀은 무엇인가?

1) 전에는 만세와 만대로부터 감추어졌던 것임

  그리스도는 다메섹에서 그를 만나기 전까지 그가 알지 못했던 것처럼 만세와 만대로부터 감추어진 하나님의 비밀이었음을 그는 깨닫게 되었다.
  그가 알게 된 것은 자신의 능력이 아니라 하나님의 은총이었음도 깨닫게 되었다.
 
2) 이제는 그의 성도들에게 나타남

  이제 그의 성도들에게 나타난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는 택하신 자들을 불러 모으시기 위해 이방인의 사도로 자신을 부르셨다는 사실을 알고 그의 삶을 기쁨으로 드렸던 사도였다.
 
3) 이방인 가운데 풍성하게 됨

  이 복음은 유대인으로부터 이방인에게로 향하게 됨으로써 이방인 가운데 풍성한 하나님의 은혜가 임하는 역사가 시작된 것이다.
  바울은 이 하나님의 복음전파에 쓰임 받았던 최초의 선교사였다.
 
4) 성도 안에 계신 그리스도는 그들에게 영광의 소망이 되심

  이제 성도 안에 계신 그리스도는 그들에게 영광의 소망이 되었다는 것은 곧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셨던 것처럼 성도들도 동일한 부활의 몸을 입게 되었다는 것을 말한다.
  그 부활의 몸을 입어야만 천국에 들어갈 수 있는 예복이다.
  지금 성도들이 입고 있는 몸은 아담으로부터 물려받은 몸이다.
  성도들은 이 몸을 벗어버리고 새 옷을 입게 될 텐데 그 새 옷이 곧 그리스도의 부활의 몸을 의미하는 것이다.
 

3. 고난 중에 바울이 전파하고 가르친 이유
1) 그리스도 안에서 택하신 자들을 완전한 자로 세우기 위함 - 바울이 고난 중에도 쉬지 않고 복음을 전했던 이유는 택하신 자들을 완전한 하나님의 자녀로 세우기 위함이었다. 그가 전하는 복음은 죽은 자를 살리는 일이며 이 복음이 아니고서는 그 누구도 자신의 죄를 사함 받고 하나님 앞에 나올 수 있는 길이 없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었다.
 
2) 복음의 일군 속에 역사하시는 성령의 능력으로 수고함 - 복음을 전하던 바울 안에 항상 함께 하시던 분이 계신데 그분이 곧 그리스도께서 약속하신 성령이다. 성령은 바울이 복음을 전하는 현장에 항상 동행하셨다. 그는 이 복음을 전하는 모든 사역 가운데 성령이 함께 하셨음을 고백하고 있다.
 

바울은 이 비밀을 다메섹도상에서 깨닫게 된다. 그는 그리스도를 만남으로써 그가 알고 있었던 구약성경은 메시아가 누구인지 알게 되었으며, 그리고 지금까지 자기의 눈으로 보기는 보아도 보지 못하고 듣기는 들어도 깨닫지 못했던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는 이 비밀이 창세 전에 하나님으로부터 감추어졌던 비밀이었음을 알게 된 것이다. 그는 이 비밀을 알게 된 이후 이 십자가의 비밀을 전하는 일 외에 그 어떤 것도 전하지 않았던 사도였다.